‘밸런타인데이’는 로마 가톨릭교회의 ‘St Valentine’ 주교가 남자들을 더 많이 입대시키기 위해 결혼을 금지하던 황제 ‘클라우디우스 2세’의
명령을 어기고 군인들의 혼배성사를 집전했다가 순교한 날인 2월 14일을 기념하기 위한 축일이라는 설이 있습니다.
지금은 보편적으로 세계 각지에서 남녀가 서로 사랑을 맹세하는 날로써의 의미가 있지요.
초콜릿을 보내는 관습은 19세기 영국에서 시작되었는데, 1936년 일본 고베의 한 제과업체의 밸런타인 초콜릿 광고를 시작으로 “밸런타인데이는 초콜릿을 선물하는 날”이라는 이미지가 일본에서 시작되었으나, 상업적 성과는 미미했다고 합니다.
한참 시간이 지나, 1960년 일본 ‘모리나가 제과’가 여성들에게 초콜릿을 통한 사랑고백 캠페인을 벌이기 시작한 것이 계기가 되어 여성이 초콜릿을 통해 좋아하는 남성에게 사랑을 고백하는 날로써의 일본식 밸런타인데이가 정착되기 시작했으며 상업화 되었습니다.
이 때의 마케팅에서 여성이 연인뿐만이 아니라 학교, 직장 등의 동료 남성에게도 義理로 초콜릿을 주는 날이라는 ‘의리 초콜릿’의 개념이 덧붙어지면서 오늘날 일본에서의 밸런타인데이 풍습이 완성됩니다.
한국도 이 풍습을 받아들여서 오늘날 밸런타인데이를 연인간의 큰 기념일로 여기고 있고, 중국(중국에서는 戀人節<연인 절>이라 함)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다만, 한국과 일본의 차이점은 한국에선 의리초코(義理チョコ)가 없으며 직장에서 초콜릿을 주는 일도 잘 없다는 겁니다. 일본에선 직장에서 초콜릿을 주는 것 때문에 사회적 스트레스까지 언급될 정도라는군요.
또한 모리나가 제과는 밸런타인데이 한 달 뒤 인 3월 14일에 남성도 좋아하는 여성에게 초콜릿을 주자라는 캠페인을 시작하여 초콜릿상표 인쇄가 거꾸로 새겨진 이른바 〈逆초코〉시리즈를 발매하기 시작합니다. 그게 ‘화이트데이’ 입니다.
밸런타인데이의 시초가 유럽이면서 사연이 있는 것과는 달리, 이 날은 밸런타인데이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일본의 전국사탕과자공업협동조합(全國飴菓子工業協同組合)이 매상 증진과 재고 처리를 위해 1980년에 시작한 상술이지요.
-----------------------------------
이날의 내용을 알고 선물 받은 초콜릿을 먹으면 그다지 맛이 없을 듯 하 군요. 달콤함은 사라진 체 씁쓸한 맛만 남을 것 같은.
My Funny Valentine / Song & Play, Holland Mariah Grossman & The Will Bridges Quartet
'Today & History, Relig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어의 패턴과 조선 (0) | 2016.02.23 |
---|---|
사드의 배경, 네오 콘. (0) | 2016.02.16 |
알콰리즈미 - 2 (0) | 2016.02.03 |
알콰리즈미 - 1 (0) | 2016.02.03 |
로마강성의 바탕은 다문화. (0) | 2016.01.26 |